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기술 시작의 기술 - 개리비숍

728x90
반응형

시작의기술

시작의 기술

오늘은 자기 계발서 하나를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책은 처음엔 독립출판으로 출간되었다가 독자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지면서 세계적인 출판사에서 재출간되며, 45주 연속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었고 미국에서만 100만 부 이상판매, 26개국 출간된 개리비숍의 시작의 기술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다른 자기 계발서와는 다르게 자기 파멸적 독백을 경험해 본 이들을 위한 책입니다. 제대로 해내지 못할까 봐 아예 엄두조차 내지 않는 사람, 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를 하나하나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인생이 쉬워지려면 부정적인 생각의 자기 대화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내가 의식 못하는 많은 부정적인 생각들이 나의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며, 그것이 결과로 나와서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스스로 말하는 방식은 무의식 중에 내면으로 스며들어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어놓게 되는데 내가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상처와 불평불만이 가득한 상태가 되며,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성공을 바라보고 있다면 그런 생각들이 무의식 중에 들어와 더 노력하게 생각과 행동을 바꾸게 되고 삶을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만듭니다. 상처를 거부하면 상처 자체가 사라진다 는 마르쿠스 아우리렐리우스의 말처럼.

자주 하는 생각이 삶을 바꾸는데 당신은 어떠한 말을 자주 하고 살았는지 스스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이건 해도 안돼"  "나는 뚱뚱해"  "나는 머리가 나빠서 이건 못 배울 거야" 그렇게 생각하고 살진 않았는지.. 이제부터라도 "나는 살을 뺀다"  "나는 이걸 배워서 한다"라고 말하는 방식만 바꿔도 우리가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바뀔 것이고 그것은 삶을 바꾸게 합니다.

나는~이다, 나는~환영한다. 나는~받아들인다.처럼 단언하는 현재의 단언적 언어를 사용했을 때 심리적으로 강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라도 "나는 행복한 부자다"  "나는 돈을 많이 번다" "나는 책을 쓰는 작가다"  이렇게 원하는걸 한번 외쳐봅시다. 마음가짐이 달라지는 게 느껴지지 않으세요?^^

 

1. 나는 의지가 있다.

저자는 우리는 참고 싶은 만큼 참는 삶을 살고 있다고 합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우리가 다니기 싫은 회사를 계속 다니는 것, 살을 빼고 싶다고 하면서 못 빼는 것도 우리가 다니기 싫은 회사를 때려치우고 나오지도 않았고, 살 빼고 싶다면서 맛있는 햄버거를 계속 먹고 있듯이 우리는 그것을 선택했고 우리가 선택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나는 의지가 있다라고 말하기 전에 나는 의지가 있는가라고 자신을 한번 돌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계획 세웠던 영어공부나, 다이어트 이런 것들을 할 때 내일부터 이렇게 미루거나 회피하는 이유는 게으르거나 동기가 부족한 게 아니라 그냥 그러고 싶은 의지가 없는 것입니다. 정말로 내가 의지가 있는 것과 의지가 없는 것을 내면을 들여다보고  내 인생에 개입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내야 합니다. 내가 정말로 의지가 있는 일은 미루지 않을 것이고 책임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의지로 인해 새로운 삶이 시작되고 새로운 당신이 시작됩니다.

 

2. 나는 이기게 되어 있다.

내가 원하지 않는 모든 일들이 내 무의식 속에서 만들어져 있어 그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일들이 발생하고 우리는 그것을 증명해 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스스로가 그거 온 한계대로 그렇게 스스로 행동하고 있으며 자신을 이기고 있습니다. 그것을 벗어나기 위해 우리는 스스로의 행동을 들여다봐야 합니다. "나는 뚱뚱해"  "나는 늙어서 이런 시험을 못 쳐"  "나는 머리가 나빠서 이걸 배울 수가 없어" 이런 말 자체가 무의식 속에 있어 살을 빼지 못하도록 시험에 합격이 안되도록 스스로 행동하게 만들고 매번 증명해내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저자가 만난 대부분의 사람의 한 가지 공통점은 부모가 자신을 잘 못 길렀다고 생각한다는 거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걸 매번 증명해 낸다고

저도 가만히 생각해 보면 부유하지 못한 집안 환경과 가정불화, 공부를 그만큼밖에 하지 못한 것을 집에서 뒷받침해주지 못해서 그런 거라고 생각하면서 나 역시 그걸 매번 증명해 내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기게 되어 만들어져 있으니 이제는 방향을 바꿔 긍정적인 목표와 꿈을 추구하면 됩니다.  한발 내딛고 자신을 믿어보아요.

 

3. 나는 할 수 있어

우리는 많은 문제들에 직면하고 삽니다. 오만가지 감정에 휘둘리며 비참한 기분, 슬픈 기분, 화난 기분이 들 때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면 한걸음 뒤로 물러나서 삶 전체를 보라고 합니다. 우리의 과거와 미래를 전부 상상해 봅니다. 과거에 정말 행복했던 기억도 있었을 것이고, 정말 마음 아프고 슬픈 일도 있었을 것입니다. 미래를 상상해 보면 나의 아이들, 그 아이들이 커서 배우자를 데려오고 손주들과 행복한 미래 많은 좋은 일들이 있을 테 지요. 우리는 과거의 일들도 다 헤쳐왔었고 미래도 다 헤쳐나갈 겁니다. 이제 다시 지금 풀리지 않는 문제를 봅니다. 한걸음 뒤로 또 한걸음 뒤로 가서 삶 전체를 들여다보면 지금 우리가 직면한 문제는 지나고 나면 아주 작은 돌부리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우리는 여태껏 그래왔듯이 잘 해낼 것입니다.

 

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인간의 본성은 확실성에 집착하는데 이것은 비생산적이고 비극적이라고 합니다. 사건은 언제나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고 이것이 우리의 기회가 되며, 성장, 경험, 새로운 결과를 이루어 냅니다. 불확실성을 두려워해 확실한 것만 추구하게 되면 우리의 삶은 변화와 발전이 없을 거예요.

결정의 순간이 왔을 때 최선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차선은 틀린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시어도어 루스벨트 - 

저자는 당신이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행동은 목표를 빗맞히는 게 아니라 목표를 쏘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나 역시도 얼마나 확실한 것만 쫓으며 남들의 눈을 의식하고 실패할까 두려워하며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많은 날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갑니다. 남들이 뭐라고 하든 인생은 계속됩니다. 꿈꿔왔던 성공과 경험은 모두 불확실성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남는 시선에서 자유로워지고 불확실성을 환영해 봐야겠습니다. 우리의 삶에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을지 기대되지 않으세요?^^

 

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내 생각이 아니다. 나를 규정하는 것은 내 생각이 아니라 내가 뭘 하는가 라는 내 행동을 나를 규정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행동을 하기 전에 항상 생각을 먼저 합니다. 일하는 중간중간이나 시간 나는 틈틈이 스마트폰을 먼저 켜고 아무 의미 없이 인터넷을 보고 생산적이지 않은 생각들을 하며, 시간을 흘려버리곤 합니다. 아무 행동하지 않고 그냥 생각만 하는 것은 나를 규정하지도 않으며, 인생을 바꾸지도 않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비로소 생각을 접고 행동을 할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하게 해 주며, 그런 행동이 생각을 바꾸는 가장 빠른 지름길입니다.

내가 아침에 잠자리에서 아무리 일어나야지 일어나야지 생각만 하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아침시간을 또 의미 없이 흘려보내게 되는 것이고 그런 것을 다들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그냥 침대에서 벌떡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아침에 계획 세웠던 영어공부를 하거나 운동을 하거나 그런 행동이 나를 부지런한 사람으로 규정하고, 미라클모닝으로 본인이 계획했던 것을 이루며, 삶을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감정은 잊고 그냥 행동해 보세요.  생각은 접어두고 그냥 무작정 움직이자. 행동이 바뀌면 인생이 바뀝니다. 그냥 첫발을 떼고 다음발, 다음발, 행동합니다. 당신이 하는 일이 당신을 규정합니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나의 생각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6.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우리의 삶에서 우리는 가끔 앞도 안 보이고, 어디까지 왔는지, 얼마나 더 가야 하는지도 모른 채 헤매고 있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나를 계속 가게 해줄 것은 부단함 하나뿐이라고 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위해 죽도록 노력하고 앞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않는다면 우리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살을 빼거나 시험공부를 할 때 정체기가 오고, 문제가 막히고 그럴 때도 그냥 부단하게 가보는 것입니다.  하루하루 노력하고 안되면 다른 방법으로 해보고 그렇게 포기만 하지 않고 부단히 가면 우리는 많은 것을 이루게 됩니다. 저는 이 말이 정말 좋습니다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부단히 노력하고 내가 원하는 걸 많이 이뤄냈을 때의 모습을 생각해 보면 너무 행복합니다. 천천히 가도 돌아가도 좋으니 지금처럼 부단히 포기하지 말고만 가보기 어떠세요?

 

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우리의 삶은 기대 때문에 우울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베풀 때도 무의식 중에는 잘될 거라는 돌려받을 거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해 보니 정말 그런 기대 속에서 저도 삶을 살고 있었으며 그런 기대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때 스트레스받고 실망하고 그랬던 모습들이 보입니다. 기대를 잘라내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순간 우리는 미래를 걱정하지도 않고, 과거를 부정하지도 않으며 현재를 살게 된다고 합니다. 기대를 놓아주고 원하는 것이 있으면 기대하지 말고 부탁할 것, 좋은 일, 친절한 일을 할 때는 답례로 무언가를 기대하지 말고 정말로 원해서 할 것. 그러면 우리가 기대했던 삶이 아니라 지금 가진 삶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시작의 기술에서 언급하고 있는 7가지 기술은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라는 것입니다. 이 7가지를 잘 기억해 하나씩 삶에 적용시켜 나가면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변화를 위한 가장 간단한 변화는 내 변화의 발목을 잡고 있는 행동을 당장 그만두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인생의 마지막에서 하는 유일한 후회는 무언가를 이루거나 갖지 못한 것이 아니라,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을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 지금 당장 행동하는 것! 그리고 부단함으로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면 우리의 삶은 많은 변화가 있을 거라 믿어 확신합니다. 

당신의 변화된 삶을 위해 지금 당장 무엇을 하실 건가요?

 

 

728x90
반응형